정신건강 클리닉

Good Mind 정신건강 클리닉 불안장애

서초좋은클리닉은 마음의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We will help you recover
your mind.

불안장애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통칭합니다. 불안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두통, 심장 박동 증가,
호흡수 증가, 위장 관계 이상 증상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불편감을 초래하고
불안이나 걱정, 혹은 신체 증상이 직장 생활, 대인관계, 학업과 같은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불안장애 원인

불안 장애의 원인은 하나의 요소만으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공통적으로 불안 장애는 유전적인 요소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 장애 환자 중 절반 이상에게는 1명 이상의 공황 장애 환자인 친척이 있습니다. 뇌 구조에서는 전두엽, 변연계, 기저 신경핵 등이 불안을 일으키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엽이 불안의 장소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의 기능적 장애(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가 불안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01

정신 분석 이론

불안은 죽음에 대한 공포와
사랑하는 대상과의 이별 등과 같은
해결되지 않은 무의식적인 갈등의 표현으로
설명되는 이론입니다.

02

인지 행동 이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부정확하고 부적절하게 위험을 인식함으로써
불안이 생긴다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불안장애 증상

일상적으로 불안감이 가끔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불안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통제할 수 없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면 불안 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 장애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정서적 증상

- 예민해지며 짜증이 늘어남

- 사소한 일에도 집중을 할 수 없음

- 마음이 항상 불안한 생각으로 차 있음

- 초조한 마음이 계속 들며 안절부절 못 함

신체적 증상

- 맥박수와 호흡수가 증가함

- 가슴이 뻐근함

- 소화가 잘 안되며 위장장애가 옴

- 입이 마름

신경근육계 증상

- 손발이 저리고 떨림

- 목 등 근육이 경직됨

- 잠에 잘 들지도 자지도 못함

- 자신도 모르게 얼굴을 찌푸림

불안장애 종류

공황장애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숨이 막히고, 질식할 것 같고, 어지럽고, 손발이 저린 신체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이후 건강염려증, 사회공포증, 암소 공포증, 우울증 등의 증상을 많이 동반합니다.

사회공포증

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평가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주된 원인입니다. 친밀하지 않은 사람과 대면하거나, 대중 앞에 서거나 심사를 받는 등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촉발되는 심한 공포감을 특징으로 합니다.

강박증

강박증이란 의지로 통제하지 못하는 특정한 혹은 개별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정신 상태를 말합니다. 본인 스스로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강박행동을 지속하게 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일반적인 경험이나 문화적 차이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사람에게 외상으로 경험될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겪었을 때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비슷하지만 장애가 나타나는 기간이 차이가 있습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 경험 후 4주 이내에 시작되고, 그 증상이 최소한 2일 이상, 최고 4주간 지속됩니다.

범불안장애

불안한 느낌이 과도하고 광범위하게, 그리고 다양한 신체증상을 동반하며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며, 사건이나 활동 등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치료 방법

POINT 01

심리상담 치료

정신과 의사나 전문 심리 상담사와 함께 불안을 겪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심리상담 치료를 통해 불안 장애를 치료합니다.
개인별로 상담을 진행함에 따라, 알맞은 약물치료나 부가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POINT 02

인지-행동상담

불안장애를 겪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불안에 대한 왜곡된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험하지 않은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됩니다. 인지 행동상담에서는 치료사의 도움 아래
환자가 회피하는 상황을 단계적으로 노출하여 치료를 돕고, 역기능적인 신념보다 융통성 있고
현실적인 신념들로 대치시켜 불안을 통제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합니다. 초기에 약물 치료와
병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POINT 03

약물치료

불안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렵고 우울증 등과 같은 다른 질환이 있거나,
부적응적인 대처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면 약물 치료를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불안장애의 일차치료약제는 항우울제입니다.
일단 공황 증상이 호전되면 재발 방지를 위하여 8~12개월가량 약물 치료를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