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클리닉

Good Mind 소아청소년 클리닉 정서장애

서초좋은클리닉은 마음의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We will help you recover
your mind.

정서장애

실제 위험성에 비해 불안의 정도가 과도하거나 연령에 맞지 않는 불안감이
지속되는 등 정상적인 범주에서 벗어나 과도한 불안 증세를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범주를 벗어난 불안 증세로 인해 아이와 주변 사람들이 고통받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합니다.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정서장애 원인

불안과 공포 감정을 조절하는 편도체의 성장이 미숙하여 나타나며, 선천적으로
편도체가 예민한 아이들은 불안과 공포에 예민합니다.
불안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정상적인 아이들에 비해 잠재적인 위협에 대해
주의가 편행 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 우울과
불안을 계속해서 악화시킵니다.

정서장애 증상

불안장애는 나이대 별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며,
다양한 형태의 증상으로 발생합니다.

5~8세

본인이 애착하는 대상이 불안한 사건에
처하는 것에 대한 걱정을 하며 등교 거부증과
복통, 오심, 구토 등 신체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9~12세

일상생활에서 과도한 위축, 무관심,
슬픔, 집중력 저하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13~16세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신체증상
(두통, 복통, 설사)이 주로 나타납니다.

정서장애가 지속될 경우
나타나는 질환

두려움은 성장하는 시기에 가볍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지만, 선천적으로 불안과 공포에
민감한 아동은 지나친 두려움이나 불안이 오래 지속되어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포증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국한되어 발생하는 공포를 특징으로 하며, 지나치거나 지속적인 두려움으로 나타납니다.

등교거부증

아이가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거나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원인 모를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심리적인 현상이 나타납니다.

강박증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함을 느끼며,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어떤 행동을 반복하는 질환입니다.

과잉불안장애

어린이나 청소년기에 특별한 정황이나 스트레스와 무관하게 일반적인 아이들보다 과도한 걱정과 불안을 가집니다.

공황장애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며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숨이 막히고, 어지럽고, 손발이 저린 신체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한번 경험했거나 반복되는 치명적인 사건을 회상하면서 지속적으로 불안 증상을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치료방법

불안장애는 심층적인 심리상담 치료와 주변 사람들의 관심이 중요합니다.

POINT 01. 약물치료
불안장애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심리치료만으로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지만, 심각할 경우 약물치료를 진행합니다.
POINT 02. 심리상담 치료
나이가 어린 아이들의 경우 언어 상담에 한계가 있을 수 있어, 보다 편안하고 즐거운 환경에서 놀이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진과 상담 전문가의 안내에 따라 기분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방식의 심리상담 치료가 가능합니다.
POINT 03. 인지행동치료
아이의 인지적 왜곡을 바로잡아 과도하게 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태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상황을 객관적, 현실적으로 판단하고 보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