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클리닉

Good Mind 정신건강 클리닉 분노조절장애

서초좋은클리닉은 마음의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We will help you recover
your mind.

분노조절장애

정식 명칭은 간헐적 폭발 장애이며, 분노를 참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과도한 분노의 표현으로 정신적, 신체적 측면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피해를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노를 적절하게 해소하지 못하고
폭력성과 공격성을 보이게 될 경우 본인과 타인 모두 괴로울 수 있습니다.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분노조절장애의 원인

분노조절장애는 호르몬 분비, 감정 조절과 관련된 뇌 영역의 기능 이상이 있거나 어린 시절의 학대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연구에서는 특히 뇌척수액의 세로토닌 대사물의 농도 저하가 관련되어 있다고 밝혀져 있으며, 이는 유전적 영향 역시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01

충동적 분노 폭발형

평소에는 차분하지만 작은 일에도
크게 분노하고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유형

02

습관적 분노 폭발형

분노 표출이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여
갈수록 분노 표출 횟수가 잦아지는 유형

분노조절장애 증상

분노조절장애는 아래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났을 때를 의미합니다.

외상 후 격분장애

정신적 고통을 받은 후 고통스러운 기억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그에 대해 몰입을 하여 지속적으로 증오와 분노가 나타납니다. 모멸감, 좌절감, 무력감도 함께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급성 화병

답답함이나 열감 등 신체 증상을 발생하는 일반 화병에 비해서 분노나 공격성을 억제하기보다는 즉각적으로 표현합니다. 해당 증상은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파괴적 기분조절장애

평소에 예민한 상태에서 사소한 자극에도 분노가 폭발하는 증상입니다. 우울증의 한 종류이기도 합니다.

간헐적 폭발 장애

평소에는 괜찮다가 사소한 자극에 의해 분노가 폭발하여 물건을 부수거나 상처를 입히기도 하며, 폭언을 하며 신체적 위협을 가하는 증상입니다.

월경전 불쾌장애

월경 주기에 맞추어 우울과 함께 분노, 불안, 흥분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적대적 반항장애

소아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른의 말을 듣지 않고 도전적, 적대적 행동이 폭발하여 폭언을 하는 증상입니다. 말대답하기, 화내기, 자신이 잘못하고 남 탓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치료 방법

분노조절장애를 단순히 '화를 참지 못하는 병'이라고 여겨 방치하거나 화를 참을 경우 오히려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분노조절장애가 의심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화를 참는 것이 아닌, 화를 잠재우는 법을 배워 실천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POINT 01

약물치료

충동성에 대해 삼환계 항우울제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받는 것이 좋습니다.

POINT 02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분노를 표현하기 전의 인지에 대해 적절한 대안적 사고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분노를 일으킬 만한 상황을 노출하고,
분노를 표출하지 않도록 하는 노출 치료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