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클리닉

Good Mind 정신건강 클리닉 수면장애

서초좋은클리닉은 마음의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We will help you recover
your mind.

수면장애

흔히 불면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수면장애는 정상적인 수면을 이루지 못하고
짧고 속적인 수면, 얕은 수면, 꿈을 많이 꾸는 수면 등 수면의 길이나 질이
문제가 되는 증상입니다. 해당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으로
악화될 수 있어 초기에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수면장애 원인

수면장애의 원인은 습관상의 문제, 신체적인 문제, 정신적인 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하지만 대부분은 뇌가 지나치게 각성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두뇌에서 각성 상태와 수면상태를 조절하는 영역이 저하될 경우 수면상태로의 전환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POINT 01. 신체적 요인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호흡 관련 질환, 자는 동안의 주기적 근육 경축과 같은 일차적인 수면 관련 질환들이 불면증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기존의 신체적 질환이 약화되어 수면을 방해하거나 두통, 열감, 생리 등 신체적인 통증 및 불편감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OINT 02. 심리적 요인
가정문제, 직업문제, 학업 문제, 대인관계 문제 등의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에 의해 불면증을 겪기도 하며, 잠들지 못하는 상황에서 겪는 잠자는 것에 대한 걱정과 불안
그 자체가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불면의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하며, 불안, 알코올 중독, 강박 신경장애 등의 정신적 질환에 의해 불면증이 나타납니다.
POINT 03. 환경적 요인
잠을 방해할 만한 주변 소음, 수면에 방해되는 빛, 방 안의 온도 등이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POINT 04. 생활습관 요인
카페인 음료를 자주 마시거나 흡연 및 음주, 불규칙한 수면 시간 등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며 항암제, 갑상선치료제,
수면제 장기 복용 등의 약물로 인한 불면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력, 기억력이 저하됨

학습능력이 저하되며
심한 불안감을 가짐

쉽게 잠에 들지 못하며
잠 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림

이른 새벽에 다시 잠에서 깨어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함

수면과 관계되어 있는 질환

악몽

불길하고 무서운 꿈을 의미하며, 수면이 얕아짐으로 인해 꿈을 꾸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거나 감금 당하는 등 위급한 상황으로 인해 잠에서 깨어나며 수면의 방해를 받습니다.

야경증

비렘수면 각성장애 중 하나로, 수면상태에서 갑자기 비명을 지르며 공황상태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몽유병과 야뇨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

반복되는 과로, 스트레스에 의해 피로가 쌓여 만성피로가 발생합니다. 또한 수면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여 발생하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이갈음

수면 중 이를 갈 거나 이를 악물고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생기는 자극과 통증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음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수면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불면증으로 인해 수면에 대한 공포감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POINT 01

약물치료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수면제를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제는 비약물치료가 반응이 없을 경우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보조제로 이해해야 하며,
의존하게 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여 다른 치료와 함께 병행하여야 합니다.

POINT 02

인지행동치료

약을 처방하지 않고 진행되는 치료방법으로 환자에게 수면과 불면증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시키고,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줍니다. 먼저 불면증 환자에게 잠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습관을 인식시키고 숙면을 취하기 위한 개선 내용을 실천하도록 하여
스스로 잠에 들 수 있는 힘을 되찾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