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클리닉

Good Mind 소아청소년 클리닉 학습장애

서초좋은클리닉은 마음의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We will help you recover
your mind.

학습장애

학습의 기본은 정서와 주의력입니다.
우수한 지능을 가졌다고 해도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하고, 주의력 결핍을 가지고 있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 발현될 수 없습니다.
자녀가 학습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심리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에 대해
부모가 먼저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Good for your innerpeace. Good for your health. 

학습장애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닌 심리적 요인, 인지적 요인, 환경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01

심리적인 요인

학습동기의 부족 학습에 대해 흥미와 관심이 없고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해
성취도가 떨어지며 자존감이 결여된 상태가 됩니다.

정서적요인 우울증, 시험 불안증, 강박증, 가족과의 갈등 등의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떨어지고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02

인지적 요인

비효율적인 학습방법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단기 기억을
유지하기 등과 같은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부족하면
학업 성취는 낮아집니다.

집중력 저하 집중력과 행동 통제를 담당하는 뇌 영역의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으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 장애 등이 학습 부진을 초래합니다.

03

환경적 요인

역기능 가정 부모의 무시, 무분별한 체벌, 지나치게 권위적인 태도는 아이에게 피해의식,
패배감을 느끼게 하여 학습 장애가 나타납니다.

친구관계의 어려움 학교 부적응, 왕따 등의 문제로 인해 학습에 대한 몰입도, 집중도가 저하됩니다.

학습장애의 종류

발달적 학습장애

정신지체

뇌발달 지연, 인지, 언어, 학습능력저하, 중등교육 곤란, 적응도 문제를 보이는 특징을 가집니다.

학습지진

중등교육도 가능하며, 사회에 적응도 양호하게 하지만 학습진도에 곤란을 겪습니다.

학습부진

인지, 언어능력이 양호하며 중고등교육까지 가능하지만 정서, 심리, 환경문제로 인해 학습부진을 겪습니다.

학업성 학습장애

특정학습장애

신경심리학적 문제와 읽기, 쓰기, 산수 등에서 학습장애를 겪습니다.

치료방법

학습장애는 학습치료나 심리상담 치료를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도 함께 치료를 받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POINT 01. 학습치료
특정 학습장애 아이들은 기초적인 학습 방법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학습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모와 학습을 할 경우 답답한 마음에 화를 내거나 질책하게 되어 자신감 저하, 불안, 우울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로 번질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OINT 02. 심리상담치료
학습에서의 어려움은 아이들을 의기소침하게 만듭니다. 다른 친구와 자신의 수행을 비교하며 위축되고 자신감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놀이치료, 인지치료 등을 진행하면 효과적입니다.
POINT 03. 부모교육
자녀의 심리상담 치료를 통해 부모도 자녀와 건강한 소통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